인증

경영시스템

ISO 21001(교육기관경영시스템)

Educational Organization Management System

개요

  • 학습자, 기타수혜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제 기준이다. ISO 21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교육기관의 운영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정한 글로벌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교육기관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교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ISO 21001은 교육기관이 학생, 교직원, 학부모, 그리고 기타 이해 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교육기관의 전략적 목표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접근 방식을 통합하여 교육 서비스의 효과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규격입니다.
  • 필요성
    • 교육 품질 및 효율성 향상

    • 학습자 및 이해관계자 만족에 대한 조직의 신뢰성 제고

    • 교육기관경영시스템에 대한 대내외 공신력 및 경쟁력 강화

    • 교육기관 관련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 준수

  • 기대효과
    • 교육 서비스 업무의 정리(가시화)

    • 경영시스템 운용에 따라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지속적인 개선

    • 고객(수강생, 참가자, 기업의 인사담당자 등)의 신뢰성 향상

    • 경쟁사와의 차별화, 조직 내의 투명성 확보, 직원의 동기부여 향상

    • 모든 학습자에게 맞춤식 교육 및 동등한 기회 제공을 통한 학습 효과 증진

    • 국제적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글로벌 경영시스템 운영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4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 이해

4.3 교육기관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교육기관경영시스템(EOMS)

5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교육기관목표와 교육기관목표 달성 기획

7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교육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3 교육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교육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8.6 교육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교육의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개선

10.1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2 지속적 개선

10.3 개선의 기회

기본모델

본 경영시스템은 IAS 인정심사 범위에서 제외됨에 따라, IAS 인정심사 이후에 인정된 인증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